요식업 활성화 기금 신청

저희 James M. Cha CPA 사무실에서는 요식업 활성화 기금 신청(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 Application)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규칙 및 가이드 라인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오늘 (213) 383-1127로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서류 준비, 기금 신청 및 후속 조치 까지 맡아서 필요하신 기금을 받으실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요식업 활성화 기금에 대해 더 세세한 정보들은 아래 기고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4/20/21 ‘식당 그랜트’ 아시안 등 소수계에 우선 지급 – 중앙일보

중소기업청(SBA)이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 전용 웹사이트(www.sba.gov/restaurants)를 최근 공개했다. 향후 2주 이내에 접수를 시작할 전망으로 첫 21일 동안은 아시아계를 포함한 취약계층에 우선 배정된다. 따라서 해당 한인 식당 업주는 미리 준비해 빨리 신청하면 그랜트를 받을 확률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BA는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286억 달러 규모 식당 그랜트의 신청 관련 주요 내용과 자격 및 프로그램 규정을 공개했다.

SBA의 이사벨라 카실라스구즈만 청장은 “모든 커뮤니티에 없어서는 안 될 만남의 장소를 지원하기 위한 무상 지원 그랜트 프로그램”이라며 “의회가 정해준 분명한 기준에 따라 도움이 절실한 영세 식당에 우선 지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달 마지막 주말 또는 다음 달 첫 주 초부터 본격적인 접수를 시작할 전망으로 SBA는 첫 21일 동안은 여성, 재향군인 및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sociall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계층이 최소한 51% 이상 소유한 업소에 먼저 그랜트를 지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사회적 취약층은 아시아계를 비롯한 흑인, 히스패닉, 아메리카 인디언 등이고 경제적 취약층은 자본 감액과 신용 기회 감소로 경쟁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제임스 차 공인회계사(CPA)는 경제적 취약층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기준을 설명했다. 그는 “업주의 순 자산 75만 달러, 3년간 조정 총소득(AGI) 평균 35만 달러, 모든 자산의 시가(소유 지분, 자택, 퇴직연금 투자액은 제외) 600만 달러를 한계치로 하나라도 초과하면 경제적으로 취약하다고 간주하지 않는다”며 “다만 순 자산과 AGI 계산 시 제외되는 항목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고 말했다.

받을 수 있는 그랜트 액수는 2019년 이전부터 영업한 식당은 2019년 총 매출에서 2020년 총 매출을 빼고 이미 받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 융자금이 있다면 이것도 뺀 금액이다. 2019년 중에 오픈했다면 2019년 월평균 총 매출에 12를 곱한 뒤 2020년 총 매출과 PPP 융자액을 빼야 한다. 만약 2020년 1월 1일부터 올해 3월 10일 사이에 영업을 시작한 경우는 2020년 2월 15일부터 올해 3월 11일 사이 발생한 비용에서 2020년 총 매출과 PPP를 뺀 금액이 된다.

SBA는 총 매출 개념에는 1, 2차 PPP와 경제피해재난대출(EIDL), 어드밴스 및 타겟EIDL, 주 정부와 로컬 정부의 그랜트, SBA 섹션 1112 페이먼트 등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신청이 가능한 업종은 식당, 푸드 스탠드, 푸드 트럭, 푸드 카트, 캐이터링 업소, 바, 라운지, 스낵과 비 알코올 음료 바 등이고 베이커리·브루펍·브루어리·여관(inn)·와이너리는 총 매출에서 현장 판매(onsite sales) 비중이 33%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다.

SBA 3172 양식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세부 업종에 따라 추가 제출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한다.

 

 

04/19/21 요식업 그랜트 업데이트 – 중앙일보 기고

Q: 식당을 운영하는데 경영이 너무 어렵습니다. 정부에서 식당에 지원금을 나눠 준다고 들었는데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나요? 최근 새롭게 나온 내용은 무엇이 있는지요?

식당은 팬데믹으로 가장 심각한 피해를 본 대표적인 업종입니다. 연방 정부는 이런 식당 업주를 돕기 위해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RRF)를 만들었습니다. 이 펀드의 성격은 코로나19로 줄어든 식당 매출을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아직 접수는 시작하지 않았지만 최근 중소기업청(SBA)이 업데이트한 내용이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랜트 형태로 무상 지급될 RRF는 음식과 음료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업소라면 자격이 됩니다. 여기에는 식당, 푸드 스탠드, 푸드 트럭, 바, 베이커리, 와이너리, 여관(inn)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일부 업종들에는 업소 내에서 발생하는 음식과 음료 매출이 전체 매출의 33% 이상이어야 합니다. 제한 업종으로 제과점, 와이너리, 양조장, 시음소, 여관 등이 포함됩니다.

또 비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식당, 영구 폐점한 식당과 정부가 소유한 식당, 파산을 선언한 경우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2020년 매출이 2019년에 비해 늘어난 식당도 지원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증시에 상장된 식당, 폐쇄공연장 운영 그랜트(SVOG)를 이미 받았거나 진행 중인 경우도 안 됩니다.

받을 수 있는 그랜트 금액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해당 펀드는 팬데믹으로 본 매출 손실에서 이미 받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 융자액을 빼게 돼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식당이 영업을 시작한 시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2019년 이전에 문을 연 식당과 2019년 중에 문을 연 식당 그리고 2020년 중에 문을 열어 지금까지 영업 중인 식당 등은 각기 다른 계산법에 따라 그랜트 금액이 정해지게 됩니다. 다만 경제피해재난자금대출(EIDL) 어드밴스 그랜트와 타겟 어드밴스 그랜트는 RRF 지원금에서 빼지 않아도 됩니다. RRF 지원 금액은 최소 1000달러부터 업소당 최대 500만 달러로 업체 최대액은 1000만 달러입니다.

최근 새롭게 업데이트된 RRF 관련 규정의 핵심은 해당 그랜트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약이 완화된 것입니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그랜트를 받으면 2021년 12월 31일까지 소진하거나 남은 금액은 반환하도록 규정돼 있었지만 최근 새로운 규정은 사용 시한을 2023년 3월 11일로 늘렸습니다. 사용 시한이 14개월 정도 연장되는 것입니다.

자격 요건이 되는 분들을 위해 신청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SBA는 첫 21일 동안 소수계 등 특정 그룹 업주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그랜트를 지급할 계획입니다. 신청할 때는 신청서 양식과 함께 IRS 4506-T 양식에 서명해 제출해야 하고 식당의 총 매출에 대한 서류를 제공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에는 세금보고 사본, 매출 기록, 손익 계산서 등이 포함됩니다. SBA는 최근 RRF 신청 시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SAM.gov에 등록하거나 국제사업자번호인 DUNS 넘버를 제시할 필요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RRF는 선착순(first-come first-served) 방식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서 준비와 작성 등의 과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준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여러분의 식당은 가능한 한 빨리 필요한 RRF 지원금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SBA의 신청서 양식이 최근 공개되었지만, 신청 과정은 상당히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미리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만반의 준비를 마쳐두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04/05/21 요식업 재활성 그랜트 신청 – 중앙일보 기고

Q. 식당 매출을 보상해주는 그랜트가 나온다는 글을 읽었는데, 언제 나오는지 또 어떻게 미리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SBA(중소기업청) 는 식당 업주들을 위해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를 배포시킬 예정이지만 4월 2일 현재 아직 공식적인 신청 시작 날짜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보조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지금부터 SBA 웹사이트 COVID-19섹션을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이 그랜트는 한정돼 있으므로 식당 업주들은 이 그랜트를 받으려면 지금부터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SBA는 초기 21일 동안 특정 그룹에게 이 그랜트를 배포하는데 우선 순위를 둘 것입니다. 우선순위의 특혜를 받는 요식업주들은 여성이나, 베테랑 업주,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sociall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업주들이 포함됩니다. SBA는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부류들을 Black Americans, Hispanic Americans, Native Americans, Asian Pacific Americans 및 기타 소수 민족으로 규정짓고 있습니다.

아직 이 그랜트의 신청 시작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 그랜트를 신청하기 전 지금 해야 할 몇 가지 작업들이 있습니다. 먼저, 정부와 SAM (System of Award Management) 이라는 시스템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복잡하고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첫째, SAM 시스템에 들어가기 위해선 Login.gov에 가셔서 사용자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 계정을 만드셔야 SBA나 다른 정부기관들과 쉽게 소통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DUNS 번호 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DUNS 번호는 무료이고 연방 계약이나 보조금을 원하신다면 꼭 필요한 번호입니다. 이 번호를 받는데에는 보통 1-2일이 소요됩니다. 이제 만들어 둔 Login.gov 계정 이메일, DUNS 번호, TIN, 그리고 납세자 이름같은 사업자 정보들을 입력하면 SAM 시스템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 시스템에 등록이 되는데에는 약 2주정도가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랜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2019년에도 영업했을 경우 2019년대비 2020년의 매출 손실을 보여주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수령할 수 있는 그랜트 금액은 이 매출 손실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난번 제 기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랜트 금액은 이미 받은 다른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등 기존 중소기업청(SBA) 7(a) 론 금액만큼 감소될 것입니다.

허용된 비용들에는 직원들에 대한 페이롤 비용과 유급 병가, 모기지, 렌트비, 유틸리티, 유지와 보수, 소모품 구매, 식품과 음료 비용, 운영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그랜트는 다른 SBA 론을 페이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금액은 2020년 2월 15일부터 2021년12월 31일까지의 기간에 해당하는 비용에 사용할 수 있고 이 기간 동안 사용되지 않은 자금은 마지막날에 반환돼야 합니다. 하지만 SBA가 이 기간을2년까지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요식 업주들은 영업 규정이 자주 바뀌고 또 코로나 때문에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 세금 납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페이롤 택스나 소득세를 내지 못해 미납세금이 쌓여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체납세금을 경감할 수 있는 가능한 옵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업주는 공인된 세무전문가를 찾아 본인이 어떤 옵션의 자격이 되는지 알아본 후 이를 통해 현명한 전략을 짜서 체납세금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03/22/21 식당 지원 펀드와 세금 – 중앙일보 기고

Q: 저는 식당을 운영하는데 팬데믹으로 줄어든 식당 매출을 보상해주는 그랜트가 나온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너무 반가운 소식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지난 몇 해 동안 경영이 너무 어려워 세금을 못 낸 식당에 대한 구제안도 있나요?

A: 팬데믹으로 식당은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습니다. 이를 돕기 위해 정부가 나섰는데 3월 11일 발효된 3차 경기부양책에 포함된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가 그것입니다. 총 286억 달러가 지원돼 팬데믹의 영향으로 줄어든 식당 매출을 보상하며 그랜트 상한선은 업체(Entity)당 1000만 달러, 업소(Physical Location)당 500만 달러로 제한됩니다.

그랜트는 2019년 대비 지난해 매출이 줄어든 부분을 보상하는데 비교 기준인 2019년에 영업을 했다면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월평균 매출에 12를 곱한 것에서 지난해 월평균 매출에 12를 곱한 것은 빼는 것입니다. 만약 2020년 1월 이후 법이 발효된 올해 3월 11일 사이에 식당을 열었다면 또 다른 계산법이 적용됩니다. 그랜트 금액은 이미 받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등 기존 중소기업청(SBA) 7(a)론 부분은 제외됩니다.

그랜트를 받으면 직원들에 대한 페이롤 비용, 유급 병가 비용은 물론, 모기지, 렌트비, 유틸리티, 유지와 보수, 소모품 구매, 식품과 음료 비용, 운영비 등으로 쓸 수 있습니다. 식당 회생 그랜트는 과세 소득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금액만큼 공제 거절이나 세금 공제 제한 등의 문제는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즉, 그랜트를 받은 식당에 대해 세무당국은 세금보고 시 소득이 늘었다고 판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식당 업주들은 세금 납부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페이롤 택스의 경우, 여러 업주가 경영이 어려운 경우에 빼내서 운영비로 쓰고 싶은 유혹을 느낀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IRS는 페이롤 택스가 업주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납부 지연을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다룹니다. 세금 납부의 책임이 있는 개인이 이를 내지 않는다면 미납 세금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따지게 됩니다. 업주들은 IRS가 업소에 대한 폐쇄 명령을 내릴 권한이 있으며 동시에 신탁기금 복구 페널티(TFRP)를 업주에게 부과할 수 있고, 은행 계좌에 대한 선취권을 설정하며, 미납 세금을 받기 위해 소득이나 자산을 압류할 수 있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 국무부를 통해 해당 업주 여권의 효력을 없애거나 발급이 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미납 세금과 관련해 IRS와 협의할 때는 현명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세금을 경감할 수 있는 옵션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지만 전제조건이 최근 6년간 밀린 세금 보고서를 모두 제출하고 현재의 세금 납부를 준수하고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도저히 세금을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밀린 세금보다 덜 낼 수도 있지만, 자격요건과 심사가 까다롭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의 경제 환경은 대부분의 비즈니스 업주들에게 심각한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업주들은 본인이 내야 하는 세금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어떤 옵션이 가능한지도 알고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정부가 제공하는 여러 세금 경감 혜택도 있지만, 업주는 공인된 세무전문가를 찾아 본인이 어떤 옵션의 자격이 되는지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현명한 전략을 짜고 최대의 효과를 올려 궁극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체납 세금 문제의 해결 효과를 내야 할 것입니다.